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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난 LCK 스프링 스플릿 1라운드 마지막경기 SKT vs KT의 경기를 보면 정말 기존 LCK와는 한층 다른 모습을 보여주었다.


특히, 롤이라는 게임이 프로리그로써 더 나아갈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 경기라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


2대1로 SKT가 이겼지만, 그 내용을 보면 정말 치열하고 수준 높은 경기를 보여주었다.


흔히 노잼스 불리우는 템포느리고 킬이 잘안나오는 인식과 달리 (물론 요새는 다르지만)


정말 1초도 아까울 정도로 빡빡하게 운영하는 두팀


분당 1킬씩 뽑을 정도로 잦은 싸움


그리고 그 싸움에서도 단순하고 일방적인게 아니라 말 그대로 용호상박 그 자체


LCK 수준이 얼마나 높은지, 또한 롤이라는 게임이 아직도 더 높은 수준의 게임을 보여줄 수 있는 경기였다.



 하지만 이런 LCK 경기와는 달리 하위권 경기는 너무나도 안타까운 모습이 드러난다.


특히 락진콩이라고 불리우는 락스 진에어 콩두 라인업은 락스가 그나마 나은 편이라 하지만 3약이라고 평가를 받고 있다.


여기에 더불어서 아프리카 프릭스, 비비큐와 같이 3약보다는 짜임새 있지만 여전히 중하위권으로 분류되는 팀도 있다.


그 두 클래스의 팀들은 항상 결점을 보여주는데 여기서 아프리카 프릭스의 경우 다른 케이스니 나머지 팀에 대해서 말해보려고 한다.



일단, 콩두부터 이야기하자면 콩두는 분명 잠재력이 있는 팀이 맞다. 왜냐하면 비시즌 기간에 어느정도 전력화 된 모습을 보여줬고


강력함을 어느정도 보여줬기 때문이다. 이러한 사실들은 해설자들이 지속적으로 언급하고 있긴 하지만


이제는 그런 비시즌의 강력함이 발휘할수 없을 정도로 패배의 굴레에 빠져 있다.


그렇다면 어떤 문제가 있을까?


하위권들의 공통점인 특징이 콩두에서는 보다 더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기본적으로 감독직을 수행하는 장민철 감독은 롤프로게이머 출신이 아니기 때문에


어느정도 한계가 있다. 그로인해서 나타는 문제 1) 픽밴 전략 2) 오더 육성 3) 전략,전술 로드맵 계획  이렇게 3가지가 드러난다.


특히, 콩두의 경우 코치가 없기 때문에 다른 팀에 비해 이 3가지 문제가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2강이라 불리우는 KT SKT를 보면 큰 판을 먼저 짜고 나서 그 안에서 전술적인 활동은 물론이거니와 운영을 보여준다.


또, 이러한 운영을 하기위해서 픽밴부터 강하게 나간다. 물론 종종 실수 하는 경우가 있지만 약팀들의 수준 까진 아니다.


콩두는 이러한 점에서 극명하게 코치의 부재가 드러난다.


일단 코치를 구하고, 큰판을 짜는 것 부터 시작을 해야 개선이 되지않을까 싶다. 오더 문제도 있긴하지만 게임 시작 전 설계 및 구상부터 안되는 시점에서


디테일을 찾아봤자 무의미하다고 개인적으론 생각한다.


 


 두번째 진에어


 이번 시즌에 쿠잔을 말고 대대적인 물갈이를 했지만 제대로 건진건 영고의 새로운 아이콘 테디..


 그만큼 리빌딩은 사실상 실패했다고 봐도 될정도 이다.


 특히, 오더의 문제점이 여실히 드러나는 팀이기도 하고 모든 하위권 팀들의 공통적인 사항 중 하나인 정글러의 기량 문제가 두드러 지게 나타나기도 한 팀이다.


 진에어 바텀만 보면 매우 우수한 축에 속하는데 불구하고 성적이 잘 안나오고 있다. 요새 바텀 라인전 지분을 생각해보면 매우 모순적인 성적을 나타내고 있다.


이러한 이유는 바로 정글에서 찾을 수가 있는데, 정글의 경우 BBQ 블레스와 마찬가지로 초반의 판단미스와 솔랭보다 더 팀적인 플레이를 해야하는 상황에서


너무 단독적으로 행동한 정글러가 게임의 판을 무너트리게 된다.


어제의 경기 경우 밴픽싸움부터 엄티에게 완전 푸쉬를 해주었지만 결국 정글 차이로 초반에 엄청난 차이를 나타나게 되었다. 


이정도로 정글러의 기량 저하 문제는 해당 팀의 에이스에게 과부하를 주는 악순환의 시작이 된다.


정글러가 초반 말아먹는다 -> 에이스 라인이 좀더 공격적이고 힘을 내려고 한다-> 집중 견제 당함-> 앞의 2개가 맞물려서 에이스가 한번이라도 터진다-> 패배


이러한 시스템으로 굴러간다. 정글러의 교체 혹은 팀적인 부분을 좀더 하도록 요구가 필요하다.


 또한 오더문제는 진에어의 컨셉과도 연관지어 생각 할 수 있다.


 작년의 진에어는 늪롤 또한 오더를 중심으로해서 피해를 최소화하여 눕는 형태로 후반을 도모하는 걸 추구했는데


그 과정에서 "최소화"라는 걸 지키기 위해 시야장악이나 오브젝트 차단 등을 잘 해나갔는데 어제의 경기에선 말 그대로 누워버려서 아무것도 못하는 형태의 늪롤을 했다.


이게 바로 오더의 부재인데, 작년에 확실한 오더가 있어서 어떤 결과물이 확실하게 나타났다. 그것이 틀린 결과든 옳은 결과든 말이다.


결국 이러한 확실한 오더가 없어서 한타 교전도 매끄럽지 않게 된다.


그 결과가 늪롤을 해도 어정쩡하게 되서 결국 게임이 터지게 되고, 그렇다고 초반에 압살한다 해도 정글러 문제로 인해서 역으로 터지게 되는 경우가 다수다.



세번째 락스


 락스 타이거는 그래도 중하위권으로 분류가 되는데 상윤의 바루스 기량 문제, 린다랑 기량 문제, 성환의 기량 문제 등을 지적하기에는 위와 같은 사항이니 넘어가도록하자.


가장 중요한 것은 미키의 복불복과 과한 자신감 그리고 너무나도 공격적인 팀 컬러


키와 미키의 복불복인 기량은 그래 정말 둘쨰로 칠수 있다. 허나 공격적인 팀컬러가 너무 양날의 검으로 나타나서 아쉬운 점이 많다는 거다.


가끔보면 폭풍 같을떄도 있지만 반자이 돌격처럼 막 들어가는 모습도 보인다.


정말 이런거만 감독이 잘 케어해준다면 기량 문제 해결하는 동시에 많이 치고 나갈수 있을 꺼 같다.



네번째 비비큐


 위 3팀보다 안정성은 있지만 정글러와 원딜의 기량 저하로 인해서 게임이 하위권과 동급 수준으로 전락했다.


 또한 이러한 하락세에 이어 코치진의 밴픽도 안일한 실수여서 더더욱 아쉽게 느껴지는 팀.


현 LCK가 정글러의 기량에 따라 원딜의 기량에따라(정글보다 후순위지만) 많이 갈리는데..그걸 대표적으로 드러내는 팀.


물론 미드,탑이 중요하기 하다만 비비큐의 경우 템트,크레이지가 작년에 비해 매우 성장 했으므로 이 두 포지셔닝에 대한 문제는 생각보다 적다.


결국 이 팀은 시즌 초반과 같은 돌풍을 다시 일으키려면 정글과 원딜을 어떻게 해서든 개선해야하고 그로 인해 꼬이는 밴픽 문제도 해결해야한다.


그렇지 않다면 창단효과로 초반 돌풍은 말 그대로 운빨이라고 격하될게 뻔하다.


제발 힘 좀 냈으면 좋겠다.



정리


 1) 안일한 밴픽 싸움


 2) 메인오더 부재


 3) 특정 포지션의 과부하 


 4) 정글러의 절대적인 기량 저하


위의 4가지가 가장 큰 요소가 아닐까 싶다.


물론 모두가 강팀이 되는건 말도 안되고 누군가는 꼴등을 해야하겠지만 그런 순위와 상관 없이 질적 성장을 해서 모든 팀이 SKT vs KT 경기처럼 눈 호강하는 경기를 해줬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