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오스는 실패했고 쓰레기 게임이다 (1)
히오스 포스팅이지만 공략보다는 비판
왜 히오스가 이런 상황일까?
도대체 개발진들은 무슨 생각을 하고 있을까?
블리자드 세계관의 올스타라는 추억팔이요소가 있음에도 왜이리 호응이적은건지 알아보는 연재를 시작하겠습니다.
그 첫번째로 히오스가 망했다는 사실을 입증해 보려고 합니다. 그것도 국내,국외 두 상황을 모두 바라보면서 말이죠.
중국의 상황은 제외하려고 합니다. 중국에서 1~4만명 본다고 숫자가지고 밀어내는 사람이 있는데
워3를 예시를 들면 이번 열리는 워3 골드리그는 평균 시청자가 40만명봅니다. 그런데 한국보다 많이 본다고 중국에서도 히오스 망겜 아니라는 사람있는데
언급할 가치도 없기에 접어두고 트위치 스트리머로 판단하기로했습니다.
현재 히오스의 상황을 알아봅시다. 국내 몇몇 블빠들은 도타2처럼 국내에서만 망한거지 해외에서는 흥겜이야 흥겜 이런 망상질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 상황은 저 위에 있는 트위치 시청자수를 보면 나오겠습니다.
현재 온라인게임을 보면 MMORPG가 아니라 압도적으로 MOBA장르가 이기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특히 블리자드가 완벽한 MOBA를 만들겠다면서 디스한 롤과 도타2를 보면 알수있죠.
하지만 히오스는 어떤 모습이니까 2500명을 간신히 유지하고있습니다. 이래놓고서는 망겜이 아니라고 빡빡 우기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어제 제 블로그에 나타난 블빠 급식충을 보면 알수 있습니다.
뒤에 피시방 점유율에 관련한 자료를 첨부 할테니 일단 먼저 저 스샷을 봐주시면 되겠습니다. 트위치 시청자수를 말하자 그 밑에 있는 게임은 망겜이냐고 반박하면서 접미사 마냥 히오스는 망겜이라는 걸 달면서 논리를 회피하는 모습입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MMORPG는 이제 스트림에 대세 장르가 아니고 심지어 여타 다른 패키지게임 또한 몇몇 네임드의 위주로 흘러가지 롤이나 도타2처럼 수많은 스트리머를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무엇보다도 히오스는 도타2 롤을 겨냥해서 만든 게임이므로 더더욱 그들과 비교를해야 옳습니다.
그리고 흔히 패키지 게임이라 불리우는 게임들은 방송보다는 게임을 플레이는 하는 것에 초첨을 맞추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사실 저 사람은 트위치에 들어가보지도 않은 사람이라 더 이상 언급 하고 싶지 않지만 카스글옵은 히오스보다 스트리머,시청자 수 압도적으로많습니다.
국외 상황 말고 국내 상황을 봅시다. 어떠한 상황인지를 알려주는 것은 바로 밑의 짤 한방이면 가능 할 것같습니다.
각종 커뮤니티 사이트에서 놀림을 받고 히오스의 다른 이름. 고오오오오급 레스토랑입니다. 이것이 그러한 드립이 나오게 해주는 근원입니다.
뭐 사람을 겜알못이니 뭐니 조롱하고자 올린게 아니라 이렇게 태생부터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 히오스를 저렇게 빨아주는 사람이 있다는 겁니다.
저분은 정말 진지하게 고급레스토랑이라고 표현한게 함정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짤이 널리널리 퍼지게되면서 히오스는 점점 조롱거리가 됩니다.
뭐 작성자는 이렇게 될지는 몰랐겠지만...
트위치 시청자수가 아닌 다른 지표로써 국내의 히오스 상황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출처: DC인사이드 히오스 갤러리 게시글 http://gall.dcinside.com/hos/210733)
(출처:게임트릭스)
히오스는 MOBA 장르로써 한 번의 게임을 하려면 10명이 필요로로 하는 대전게임입니다. 그리고 친구들이라든지 다수의 사람들이 같이 게임 할 수 있는 피시방이야말로 한국의 게임 인구수를 알려주는 좋은 지표중 하나입니다.
현재 히오스는 대기시간 600초까지 나올정도로 정말 사람이 없습니다. 그리고 고급레스토랑드립과 어울려서 정말 드립으로서 다들 잘 사용하고있습니다.
피시방 순위도 20위권에서 벗어나고 점유율 조차도 0.39%로 정말 망겜 소리 듣기 딱 좋게 되었습니다.
하스스톤 처럼 PC방 플랫폼이 중요하지않는 블리자드 게임을 제외하고 자사 게임중 가장 안좋은 실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대전 게임에서 pc방 점유율이 얼마나중요한지를 꺠닫지 못하는 블빠들은 이걸보고 제발 히오스가 실패한걸 꺠닫고 더이상은 빨아주기보다는 비판을 가해서 개발진이나 한 번 더 갈궜으면 좋겠습니다.
MMORPG도 사람이 없으면 힘들기 마찬가지지만 히오스와 같은 MOBA 혹은 대전 장르에서 사람이 없다는 건 말 그대로 사망선고입니다. 왜냐하면 플레이 조차 할 수가 없기 떄문입니다.
그러니 제발 히오스가 아직 안망했다면서 자위질을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다음 글은 이러한 게임 외적인 내용 말고 게임 내적인 내용을 통해서 왜 망한지를 집어 보겠습니다.
'멘탈 실종 > Heroes of the storm' 카테고리의 다른 글
히오스는 변화를 해야한다. (2) | 2017.04.16 |
---|---|
히오스는 실패했고 쓰레기 게임이다 (2) (2) | 2017.02.22 |